프로스포츠 저지(Jersey)와 술담배 브랜드 광고

2024. 5. 13. 16:19스포츠머니(Money)/스폰서십

728x90
반응형

사진 출처=스포츠동아

위 사진과 같이 십수 년 전 히어로즈 구단이 출범할 때 히어로즈 메인 스폰서 우리담배의 브랜드 '우리'(Woori)가 유니폼 상의에 선명하게 새겨졌죠. 프로스포츠 구단 마케팅 툴(Tool) 중 중요한 것이 유니폼 스폰서십입니다. Shirts Sponsorship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국내 프로스포츠도 그렇고, 해외 프로스포츠 선진국도 그렇고 담배나 주류 브랜드가 유니폼 스폰서인 경우를 보기 힘듭니다. 스포츠와 건강에 해로운 담배나 주류가 매칭되기는 어려워 분위기상 프로스포츠 구단이 유니폼 스폰서로 담배나 주류 회사를 영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프로스포츠 구단 유니폼 스폰서로서 담배나 주류 브랜드의 적격성은 여론도 영향을 미치지만 기본적으로 룰'Rule'이 절대적입니다. 규정상 담배나 주류 브랜드는 스폰서로서 결격이다라고 하면 아무리 거액을 스폰서십 피(fee)로 준비했다고 하더라도 유니폼 스폰서가 될 수 없습니다.

유니폼 스폰서십과 담배나 주류 브랜드의 관계에 대한 인사이트가 있어서 아래에서 소개합니다. 아래 제목을 클릭하면 바로 연결됩니다.  

유니폼에 왜 술 담배 광고가 없는가?


FIFA 월드컵에 관한 역사, 레거시, 기록, 스타, 규정 등에 관하여 일반인이 알면 축구와 월드컵을 더 깊고 넓게 이해할 수 있는 전자책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22년 전자책 제작 지원' 선정 도서>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밀리의 서재, 구글 플레이북에서 미리보기 및 구매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