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풋볼아카데미 아동학대 논란 본질 무엇인가

2024. 6. 30. 18:55스포츠로(Law)/선수 인권

728x90
반응형

손흥민 선수 부친 손웅정 씨가 운영하는 '손풋볼아카데미'의 아동학대 의혹이 사회적 논란을 낳고 있다.

처음 논란은 손풋볼아카데미 코치와 손웅정 씨의 아동학대 사건을 수사한 경찰이 혐의가 인정된다며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는 뉴스 보도가 알려지면서 손풋볼아카데미의 강압적 스타일 훈육의 정당성 여부였다.

그런데 수사 중 손풋볼아카데미 측이 피해자 학생 학부모에게 형사 합의를 제안하는 자리에서 학부모가 손풋볼아카데미 측에 거액 합의금을 말했다는 녹취록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지면서 또 다른 논란으로 번졌다.

그런데 손풋볼아카데미의 아동학대 사안도 이른바 '학폭'의 한 형태다. 학부모가 거액의 합의금을 요구했다고 해서 학폭 피해자인 학생의 지위와 학폭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합의금 요구도 고소 전 학부모가 불고소와 언론화를 고지하며 했으면 협박 범죄가 성립될 정도이겠지만 수사 중 피의자 측이 먼저 합의를 제안하는 자리에서 거액을 불렀다 하더라도 학폭이 부정되거나 피의자를 옹호할 정도도 아니다. 

그렇다면 학폭의 본질적 문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합의금 논란은 개인적 문제이지만 학폭은 사회구조적 차원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손풋볼아카데미 아동학대 논란의 본질을 어떻게 봐야 할까. 아래 유튜브 방송에서 이를 다뤘다.

https://youtu.be/j3DfML38AGQ?si=75RmvGJN0CjvdLpX


 

728x90
반응형